예루살렘 아웃팅

2023. 4.8. 유월절과 부활절을 맞이하여 샤밧예배를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아웃팅을 갔다. 이번 아웃팅의 목적은 예수님께서 심문받으신 현장을 방문하여 주님의 고난과 부활을 묵상하는 것이었다.

마태복음 26: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마치시고 예수님은 기도하시기 위해 겟세마네로 가셨다.
현재 남아 있는 로마시대의 길.. 예수님은 이 길을 제자들과 찬미하며 지나가셨을 것이다.
예수님은 겟세마네에서 잡힌 뒤 찬미하며 내려갔던 그 길을 통해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으로 끌려온다.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터 위에 세워진 베드로 통곡교회 (Saint Peter in Gallicantu)

마가복음 14:53, “그들이 예수를 끌고 대제사장에게로 가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모이더라”

예수님은 밧줄에 묶인 채 내려져 지하 동굴 감옥에 갇히신다.
이곳이 십자가를 지시기 전날밤 고된 몸을 누이신 곳이다.

시편 88:3-18
무릇 나의 영혼에는 재난이 가득하며 나의 생명은 스올에 가까웠사오니 나는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이 인정되고 힘없는 용사와 같으며 죽은 자 중에 던져진 바 되었으며 죽임을 당하여 무덤에 누운 자 같으니이다 주께서 그들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시니 그들은 주의 손에서 끊어진 자니이다 주께서 나를 깊은 웅덩이와 어둡고 음침한 곳에 두셨사오며 주의 노가 나를 심히 누르시고 주의 모든 파도가 나를 괴롭게 하셨나이다 (셀라)

주께서 내가 아는 자를 내게서 멀리 떠나게 하시고 나를 그들에게 가증한 것이 되게 하셨사오니 나는 갇혀서 나갈 수 없게 되었나이다 곤란으로 말미암아 내 눈이 쇠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매일 주를 부르며 주를 향하여 나의 두 손을 들었나이다 주께서 죽은 자에게 기이한 일을 보이시겠나이까 유령들이 일어나 주를 찬송하리이까 (셀라)

주의 인자하심을 무덤에서, 주의 성실하심을 멸망 중에서 선포할 수 있으리이까 흑암 중에서 주의 기적과 잊음의 땅에서 주의 공의를 알 수 있으리이까여호와여 오직 내가 주께 부르짖었사오니 아침에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이르리이다여호와여 어찌하여 나의 영혼을 버리시며 어찌하여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시나이까 내가 어릴 적부터 고난을 당하여 죽게 되었사오며 주께서 두렵게 하실 때에 당황하였나이다 주의 진노가 내게 넘치고 주의 두려움이 나를 끊었나이다 이런 일이 물 같이 종일 나를 에우며 함께 나를 둘러쌌나이다 주는 내게서 사랑하는 자와 친구를 멀리 떠나게 하시며 내가 아는 자를 흑암에 두셨나이다

다음 날 새벽 가야바는 산헤드린 공의회를 소집하여 예수를 심문한 끝에 사형을 결의한다.

누가복음 22:66-71, “날이 새매 백성의 장로들 곧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모여서 예수를 그 공회로 끌어들여이르되 네가 그리스도이거든 우리에게 말하라 대답하시되 내가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내가 물어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그러나 이제부터는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 하시니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그들이 이르되 어찌 더 증거를 요구하리요 우리가 친히 그 입에서 들었노라 하더라”

마가복음 14:3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

공의회가 진행되는 사이 베드로는 주님을 세 번 부인한다.

마가복음 14:66-72, “베드로는 아랫뜰에 있더니 대제사장의 여종 하나가 와서 베드로가 불 쬐고 있는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너도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거늘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하며 앞뜰로 나갈새 여종이 그를 보고 곁에 서 있는 자들에게 다시 이르되 이 사람은 그 도당이라 하되 또 부인하더라 조금 후에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 도당이니라 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베드로 통곡교회에 있는 수탉. 갈 때마다 늘 울어준다.
유월절 기간 빌라도가 머물고 있었던 헤롯궁전터를 향하여

마가복음 15:1, 새벽에 대제사장들이 즉시 장로들과 서기관들 곧 온 공회와 더불어 의논하고 예수를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

헤롯궁전 조감도
1970년 이루어진 헤롯궁전터 발굴 장면
성벽의 다소 흰 부분이 흙에 덮혀 있었던 부분이었다.
흙을 제거하니 헤롯궁전에 드나들 수 있는 문과 돌로 깐 뜰의 흔적, 재판석들이 드러났다.

요한복음 19: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히브리 말로 가바다)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돌을 깐 뜰 (가바다, Stone Pavement)의 흔적
빌라도의 재판석 (베마)
베마의 앉는 부분이 재판석 아래로 떨어진 채 방치되어 있다.

요한복음 18:28, “그들이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그들은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

유대인들은 이 성벽 안에 있는 관정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관정 안에는 성상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런 곳에 들어가면 더럽혀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18:29-30, “그러므로 빌라도가 밖으로 나가서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무슨 일로 이 사람을 고발하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 행악자가 아니었더라면 우리가 당신에게 넘기지 아니하였겠나이다”

빌라도가 드나들던 헤롯궁전 앞 진입로
문이 있던 돌계단 좌측으로 성벽에 사용되었던 헤롯 당시의 돌이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빌라도는 지금은 막혀 있는 이 문을 통해 관정 안팎을 오고가며 관정 밖에 있던 유대인들과 관정 안에 있던 예수님과 대화를 이어갔다.
관정 안에서는 빌라도의 심문이 이어졌다.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

– 요한복음 18:33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요한복음 18:36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지 못했다. 그리하여 다시 재판석에 서서 그를 풀어 주길 원했다.

요한복음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 요한복음 19:15
군중들은 바라바 대신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외쳤다.
예수님의 동선: Gethemane- House of Caiaphas- Herod’s Palace- Golgotha

이에 빌라도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넘겨 준다. 예수님은 이곳에서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까지 가셨고, 거기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다. 이 경로가 성경의 기록과 일치하는 비아돌로로사인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비아돌로로사(슬픔의 길)가 시작되는 헤롯 궁전 앞에서 성찬식을 했다.
우리의 성찬은 단순히 주님의 고난을 슬퍼하는 과거지향적인 것이 아니었다.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 요한복음 18:37
우리는 주님과 함께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왕의 음성을 들으며 주님께서 이미 시작하신 하나님 나라를 이 땅 위에 세워가기를 기도했다.

마가복음 16:6-7,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주님의 제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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